본문 바로가기

웹일본어·OA활용/발표자료

일본 웹검색 (2) - 주제별발표① (05년)

[05년 발표자료]

[일어과 1학년A반]

1조 김미진,김보경,김리량,김지혜,박희선 (발표주제 : 일본의 출판사 사이트)
- 선정이유 : 일본의 출판사가 우리나라보다 규모가 크다는 것을 알게되어 일본의 출판사 사이트의 내용과 형태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 하였다.

● 강담사(講談社) http://www.kodansha.co.jp : 일본의 3대 만화 출판사 강담사 사이트의 장・단점 조사
● 音楽専科社 http://www.ongakusenkasha.co.jp : 일본의 음악분야 잡지 출판사 音楽専科社의 장・단점 조사
● Media Works http://www.mediaworks.co.jp : 일본의 만화 출판사 Media Works 사이트의 장・단점 조사
● 집영사(集英社) http://www.shueisha.co.jp : 일본의 3대 만화 출판사 집영사 사이트의 장・단점 조사
● 소학관(小学館) http://www.shogakukan.co.jp : 일본의 3대 만화 출판사 소학관 사이트의 장・단점 조사

※ 발표 내용 요약 및 정리
저희 조는 일본의 출판사 사이트를 조사하였습니다.
출판사 사이트답게 발행하는 잡지를 분야별로 구분하여 메뉴로 만든 사이트 형태였고 출판사의 뉴스와 신간 정보를 보여주고 있었다. 그리고 분야별로 구분된 메뉴를 누르면 그와 관련된 잡지들을 알 수 있게 만들고, 또 잡지의 이름을 클릭하면 자세한 잡지에 대한 정보 등을 알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다르게 텍스트가 주로 이루어져 보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또 그렇지 않은 사이트도 있었지만 대부분 우리나라와 다르게 800×600 크기에 맞춰져 있어서 여백이 많이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잡지와 같은 경우 발매일과 수록 내용, 그리고 하나의 잡지 전용 홈페이지도 만들어져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대해 더욱 깊이 알 수 있게 해주고, 사이트에 바로 자신이 찾아 본 책을 살 수 있게 책 구매 사이트와 연결되어 있는 장점도 있었다.



 

2조 김소민,김한우리,석주현 (발표주제 : 일본의 전통차와 곁들이는 일본과자에 대해)
- 선정이유 : 일본 사람들이 많이 마시는 차에 대헤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차에 곁들이는 일본 전통 과자 판매 사이트와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했다.

● OCHANET http://www.o-cha.net : 차에 대한 정보를 포괄적으로 담고 있는 사이트. 마시는 방법, 효능, 품종, 역사, 종류 등 여러가지 정보가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 お菓子の最前線 : http://www1.ocn.ne.jp/~kumatin : 일본 전통 과자를 만드는 방법 등이 소개되어 있는 사이트. 그 외에도 이름을 모르는 과자를 찾아주는 게시판과 여러 사람의 과자와 관련 된 일기 게시판 등이 있다. 또 일본 과자를 살 수 있는 사이트 등이 소개되어 있다.
● YAHOO JAPAN SHOPPING http://shopping.yahoo.co.jp/b:snack_and_sweets:2075397390 : 일본 전통 과자 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과자를 살 수 있는 야후 재팬 쇼핑 사이트. 3847가지 종류의 일본 전통 과자가 사진과 함께 올려져 있다. 가격대 150엔부터 17640엔.

※ 발표 내용 요약 및 정리
한국에서도 최근 웰빙 바람과 맞물려 차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찾아보기 힘들던 차음료도 시중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한때 한국에선 차가 소수 사람들이나 사찰문화의 일부로 인식되는 경향을 보였으나,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차가 건강음료를 뛰어넘어 일상적 음료문화로 정착화 되어 있다.
OCHANET이라는 사이트에는 차에 대한 정보를 포괄적으로 담고 있다. 차를 마시는 방법, 차의 효능, 차의 품종, 역사, 종류 등 여러 가지 정보가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차에 대한 상식이 퀴즈 형식으로 올려져 있어 재미있게 차 상식을 습득할 수 있게 소개되어 있다.
お菓子の最前線라는 사이트는 직접 전통 과자를 만들 수 있도록 레시피가 사진과 함께 소개되어 있다. 특히 간단히 집에서 만들 수 있도록 전자렌지로 과자를 만드는 방법도 올려져 있다. 그 외에도 운영자의 에세이 형식의 글과 사진이 올려져 있는 게시판이 있고, 어디에선가 먹어봤지만 이름을 알 수 잆는 사람이 설명을 올리면 그 과자를 찾아주는 게시판도 있다.
마지막으로 야후재팬의 쇼핑사이트에 들어가면 전통 과자를 인터넷으로 살 수 있다. 종류는 약 3847가지. 사진도 같이 올려져 잇어서 보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가격은 싼 것이 150엔 정도. 비싼 것은 17640엔까지 있다. 그 외에도 아이스크림, 양과자, 빵 등의 쇼핑을 즐길 수 있다.



 

8조 김보연,문미라,이경수 (발표주제 : 점 - 占い)
- 선정이유 : 평소에 '점'에 관심이 많아서...;

● うらない.to http://www.uranai.to : 세가지의 점 보는 방식이 있다.
● Walkerplus http://www.walkerplus.com/uranai/inu : 강아지의 종류로 점을 보는 곳이다.
● 占いモンキ http://uranai.uki2.ne.jp/pcu/index.htm : 생년월일과 성별로 내 성격 같은 것을 알아볼 수 있다.

※ 발표 내용 요약 및 정리
うらない.to라는 곳은 점을 보는 방법이 세가지이다. 우선 うらないbox라는, 매일 한번씩 오미쿠지를 뽑을 수 있는 것. 핸드폰 장치에 나를 빗대어 점 쳐주는 것, 게임을 통해서 금전, 건강지수, 일, 연애운 등을 점쳐주는 것, 이렇게 세 가지이다.
いぬ占い는 큰 사이트(walkerplus)를 통해 들어가는 곳이고, 내가 점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해서 나의 기본정보를 입력한 다음 점을 나에 대한 것을 알려주는 강아지가 나오고 원래 사이트(처음 화면)에서 같은 강아지 이미지를 선택하면 내가 알고 싶어한 점의 내용이 나온다.
占いモンキ는 사이트명에서도 알 수 있듯 원숭이가 마스코트이다. 생년월일, 성별을 입력하면 12가지 색의 원숭이 중 나의 타입의 원숭이와 점 친 내용이 나온다. 간단한 성격이나 특징이 나오고, 나의 점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점도 볼 수 있다.




[일어과 1학년B반]

1조 홍성민,지혁환,조민국,이신재,유승현 (발표주제 : 일본 야구 - 野球)
- 선정이유 : 조원 중 이신재와 홍성민이 야구에 대한 관심이 많기 때문에 야구로 하자고 밀어 붙임

● 日本野球機構 オフィシャルサイト http://www.npb.or.jp/ : 일본 야구계의 굵직한 뉴스나 선수들의 성적 경기 일정 등이 있다.
현재 가장 메인은 역시 일본 시리즈
● 日本プロ野球選手会公式ホームページ http://jpbpa.net/ : 선수협 답게 뉴스에도 선수협 자체 기사가 많고, 선수가 뽑는 MVP등 회원을 선수로 맞춰 구성되어 있다.
● 日本プロ野球 名球会 http://www.meikyukai.co.jp/ : 명구회 가입 선수 명단, 선수들의 찬란했던 옛 모습 등을 볼 수 있다.
● 日本野球連盟公式ホームページ http://www.jaba.or.jp/ :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 연맹이다. 가입팀 명단, 경기 일정 등이 소개되어 있다.
● 日本学生野球協会 http://www.student-baseball.or.jp/ : 고등학교와 대학교로 이루어진 협회. 전국고교야구대회(갑자원) 등 여러 대회의 일정 소개 및 결과 등이 있다.
● KONAMI CUP アジアシリーズ 2005 http://asia.npb.or.jp/ : 다음달 10일부터 13일까지 열리는 아시안 시리즈의 일정 및 설명 각 나라 프로 리그에 대한 설명 등이 있다.

※ 발표 내용 요약 및 정리
저희 조는 일본 야구에 대하여 조사 하였습니다. 일본 야구의 다양성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리그 뿐만 아니라 아마추어 리그인 사회인 리그나 학생 대회 등의 공식 홈페이지도 조사 하였으며 일본 프로야구 선수의 선망의 대상인 명구회에 대해서도 조사 하였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삼성 라이온즈가 출전하게 될 코나미 컵 아시안 시리즈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공식 홈페이지를 찾아보았습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일본 시리즈가 한창인데 라이온킹 이승엽 선수의 소속팀인 치바 롯데 마린즈가 강세를 보이고 있어 이승엽의 친정팀인 삼성과의 대결이 가능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학생 대회 홈페이지에서는 저번 갑자원에서 화두로 떠오른 쓰지우치 선수의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싶었지만 찾을 수 없었던 점이 아쉽습니다.



 

2조 한정우,임도균 (발표주제 : 드라마 - ドラマ)
- 선정이유 : 드라마는 일본문화를 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어학과 문화를 동시에 향상시키고 일본의 트랜드를 엿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물론 과장된 면이 있기는 하지만 한국과 비교하여 어떤 생각이 같으며 어떤 생각이 다른지 비교할 수 있는 상당한 메리트가 있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 drama!drama!drama! http://www.dramadramadrama.tv/ : 방영되었던 드라마의 평가와 새로 나오는 드라마의 여러소식들, 그리고 개인적인 감상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일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쉽게 적응하시기 힘들 듯 합니다.
● drama station http://www.geocities.jp/b19790611/ : 드라마의 방송한 날짜, 방송한 방송국, 그리고 방영된 드라마의 리뷰를 볼 수 있는 사이트.
● jdorama.com http://jdorama.com/index.htm : 어떤 일본 드라마가 있는지 검색하고 싶으시면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제목 첫째 이니셜만 알아도 검색 가능합니다. 또한 주연배우로 검색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기무라타쿠야가 주연한 일본드라마 전부 알고 싶다고 원할때 정말 간편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더불어 검색한 드라마밑에 각 사이트로 이 드라마에 해당하는 링크가 걸려 있습니다. 간단하게 좀 더 많은 자료를 모으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 하나로 당신도 일드오타쿠!~
● NTV-SBS http://www.ntv.co.jp/ntv-sbskorea : SBS와 일본 NTV 합작으로 만든 NTV사이트, 주요 드라마 및 프로그램 소개를 한국어 및 일본어로 볼 수 있다.
● PC TV GyaO http://www.gyao.jp/drama/ : PC로 보는 텔레비전 한국 드라마를 보여준다.

※ 발표 내용 요약 및 정리
드라마는 그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동시에 접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매력적인 매개체이다. 이를 활용해서 일본어 실력을 비약적으로 향상 시킨다던지 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특별히 일본 드라마가 한국드라마보다 재미있다던가 월등히 뛰어난 제작실력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일단 사이트를 찾으러 jp로 들어가서 검색해 볼 때마다 위에 korean drama, korea drama가 인기 검색어로 있었다. 일본에 가지 않아도 한류를 몸으로 실감할 수 있었다. 심지어는 외국드라마 리뷰란에 한국어... 이젠 직접 일본에서 공부하지 않아도 대략적인 발음이나 청해는 드라마로 마스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