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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활용

인터넷의 미래


인터넷의 응용과 앞으로의 추세
1.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요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3. 유비쿼터스 사회
4.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인터넷
5.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및 전략
6.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의 실현


학습목표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및 특징을 이해한다.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 유비쿼터스 사회에서의 기술 활용 사례를 살펴본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향후 전망에 대해 토의해 본다.

1.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요
1-1. 컴퓨터가 도구에서 환경으로 변하는 유비쿼터스




1-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 Ubiquitous computing
  -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

Anywhere
Anytime
Anydevice
Anyone(Anybody)


Mark Weiser(1952-1999)가 주창
▪ XEROX의 Palo Alto Research Center에서
Ubiquitous Computing을 실험(1988년)
▪ 컴퓨터를 사용하여 일을 하는 사람이 일보다는 컴퓨터 조작에 더 몰두해야 하는 성가심을 지적하며 인간중심의 컴퓨팅 기술로서 Ubiquitous Computing비전을 주장
▪ Disappearing Computer
▪ Invisible computer + Calm technology
(무의식적 통합, 컴퓨터가 인간에 적응)

= Physical World(Everyday object) + People + Information + Tiny Computer    
   + Pervasive Network( Wireless + Mobile + Line network )





1-3. IT의 제3의 물결 : 유비쿼터스 컴퓨팅

※ Mark Weiser(1952-1999)는 Ubiquitous Computing을 [제3의 물결]이라 지칭함



1-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①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② 인간화된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서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 Invisible, Calm technology, Pervasive, 무의식적
③ 상황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 콘텍스트(context) : 이용자의 위치, ID, 상태, 물리적인 환경(시간, 온도, 날씨 등)
④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 어디서나 컴퓨팅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 가상공간은 유비쿼터스가 아님


1-5. 국가별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 현황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2-1.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란?




2-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5가지 기술요소
① 편재하는 네트워크 :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② 브로드 밴드와 상시 접속
- 유통 콘텐츠의 대용량화
③ 모바일과 상시 접속    
- 네트워크에 접속되는 기기의 증대
④ 베리어프리(barrier-free) 인터페이스 (이음매 없는 인터페이스)
- 사용자와 네트워크의 관계성 다양화
⑤ IPv6 (340 x 1036)
- 네트워크에 접속되는 기기의 증대


2-3.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본질
형태지의 교환∙공유
  - 감성과 요령에 가까운 지식, 즉 “지혜”에 상당하는 영역의 전송 ∙ 공유가 가능
  - 형태지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지식

(2) 커뮤니티 파워의 증대
  - 어디서나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가할 수 있고, 보다 간단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커뮤니티 파워를 증대 시킴

(3) 센싱 ∙ 트래킹 능력의 증대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다양한 센서의 활용으로 시간과 공간의 벽을 넘는 오감의
   능력을 확대시킴


3. 유비쿼터스 사회
3-1. 유비쿼터스 환경의 정보가전



3-2. 인텔리전트 주택

스마트 하우스 또는 인텔리전트 하우스 등으로도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에너지 절약, 식품 및 생필품 구입과 배달 서비스, 편안한 주거(Comfort Living), 안전, 원거리 통신을 통한 수리 및 처방, 노약자를 위한 서비스 등을 주 내용으로 함


3-3. 장애인과 노인이 살기 편한 유비쿼터스 환경




3-4. 보안을 위한 유비쿼터스

예를 들어 집에 도둑이 들었을 경우 센서가 이를 감지해서 자동적으로 통보, 격퇴해 준다거 나, 화재가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이 발생하면 자동적으로 119로 연락하는 등의 서비스를 생각해 볼 수 있음


3-5. GPS를 활용한 모바일 컴퓨터

지도정보와 함께 사용하면 이런 서비스도 가능
-가까운데 맛있는 음식점이 있나?
-대략 몇 분 후에 회사에 도착 할 수 있나?
-길을 잃어버린 어린이(혹은 오인)을 찾아냄


3-6. 유비쿼터스 환경의 교통문화

- 실시간 도로정보 검색
- “컴퓨터 카” 상호간에 네크워크로 연결되면 자동차 정보교환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져 자동차끼리의 충돌도 사전에 예방이 가능해짐


4. 유비쿼터스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및 모바일 인터넷
4-1.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모바일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팅 기술로 모바일 컴퓨팅을 설명할 수 있음

4-2. 모바일 인터넷




5.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및 전략
5-1.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5-2.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6.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의 실현
* 향후 전망
● 긍정적인 측면
첫째,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현재 정보화 정도의 불균형에 따라 나타나는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의 문제를 해결할 것임

둘째,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사회 시스템을 매우 효율적인 형태로 발전시킬 것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통해 행위의 효율성 뿐만 아니라 자원의 효율성도 성취할 수 있게 됨을 의미

● 부정적인 측면
가장 심각한 측면은 개인의 사적인 생활의 보호와 보안의 문제
지구 상에 속속들이 배치된 센서 네트워크를 통한 개개인의 위치와 존재가 파악될 것이며, 개개인의 행위 하나 하나가 컴퓨터에 의해서 감시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 이 Chapte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교재와 강의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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