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개요
2. 전자상거래의 특징
3. 전자상거래의 형태
4. 국내인터넷 쇼핑몰
5. 국외인터넷 쇼핑몰
6. 기업간 전자상거래 기술동향
7. 전자화폐의 개요와 특징
1. 전자상거래의 개요
- 미국방성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처음 사용
- 초고속 통신망의 발전과 인터넷 사용자의증가에 기인
- 유통의 편리함과 저비용 기반의 새로운 상거래
- 인터넷을 통한 광고와 가상 쇼핑몰 설치 및 운영
- B2B, B2C, C2C로 확대 발전되고 있음
2. 전자상거래의 특징
- 시간, 공간의 제약이 없는 상거래
- 고객의 새로운 요구에 대한 빠른 대응
- 소프트웨어나 파일 등의 디지털 상품의 판매
- 단방향 정보전달에서 쌍방향 정보 전달체계화
- 고객은 현재 고객, 인지된 고객, 인지되지 않은 고객
3. 전자상거래의 형태
- 온라인 스토아 프론트
--- 전문점, 제조업자 직판, 백화점 등으로 구분
- 인터넷 전문 쇼핑몰
--- 단순 링크형, 입주형, 몰의 몰형
- 기타 광고, 쿠폰, 예약
--- 인터넷을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경매사이트 등
4. 국내 인터넷 쇼핑몰
삼성몰 : www.samsungmall.co.kr
세진컴퓨터 : www.sejin.co.kr
한메소프트 : www.hanmesoft.co.kr
인터파크 : www.interpark.com
현대백화점 : www.hmall.com
LG쇼핑몰 : www.lgeshop.com
5. 국외 인터넷 쇼핑몰
Internet Shopping Network : www.isn.com
1-800-Flowers : www.1800flowers.com/flowers
Auto By Tel : www.autobytel.com
iMall : www.imall.com
OnSale : www.onsale.com(경매시장)
World Mall : www.worldmall.com
6. 기업간 전자상거래 기술동향
-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
: 신용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결재 표준안
-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기업간 제품설계, 생산, 운영업무의 효율화
- ERP(I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자원을 전사적으로 관리하는 통합시스템
- 기타 EDI, OBI, OFX, OTP등이 있다.
7. 전자화폐의 개요와 특징
- 전자기술을 사용한 금전거래 시스템
- 특징 : 독립성, 보안성, 전환가능성, 가분성
- 형태 : 전자현금, 신용카드기반, 전자수표, 전자자금이체
- 전자지불시스템 : 지불브로커 시스템, 전자화폐시스템
'인터넷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의 미래 (0) | 2007.09.24 |
---|---|
정보윤리 (0) | 2007.09.24 |
기타 HTML과 관련된 다른 Markup 언어들 (0) | 2007.09.24 |
홈페이지 작성의 실제 (0) | 2007.09.24 |
자바스크립트와 자바애플릿 (0) | 2007.09.24 |
ZSPC Super Color Chart (0) | 2007.09.24 |
RGB Hex Triplet Color Chart (0) | 2007.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