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일본어·OA활용/보충자료
구글문서도구에서 무료 온라인 PPT자료 만들기
seoiljp
2011. 11. 8. 12:46
발표 자료 만드실 때 PPT 많이들 만드시죠?
물론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파워포인트를 가장 많이 사용하시겠지만,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드는 프로그램으로 오픈오피스나 한컴오피스(한컴슬라이드2007, 한쇼2010) 등도 있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테죠?
그렇지만, 간혹 외부에 나와서 PC방이나 도서관, 친구 집 등에서 작업하실 때
파워포인트나 기타 PPT자료를 수정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깔려 있지 않아서
불편을 겪거나 한 적은 없으신가요?
또는 파워포인트 등은 깔려 있는데 깜박 잊고 수정작업해야 할 PPT파일을 메일에 백업 해 두지 않았거나
자료가 담겨 있는 USB를 잊고 나온 경우에도 상당히 곤란을 겪곤 하지요?
이런 경우에 대비하여 구글 문서도구를 사용하면 여러모로 매우 편리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은 구글 문서도구를 활용한 PPT자료 만들기에 관한 설명입니다.
잘 익혀두셔서 이번 발표를 준비하는 데 많이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우선 구글 문서도구 페이지로 갑니다.
Gmail로 접속하신 분은 상단 메뉴에서 문서도구를 클릭하시면 되구요,
주소창에서 바로가고 싶으신 분은 http://docs.google.com/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 창이 뜨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시고,
구글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 해 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하시면 문서목록이 뜹니다.
저는 오랫동안 사용해 왔으므로, 업로드 되어 있는 문서들이 많이 있구요,
새로 가입한 경우에는 빈 목록이 뜨겠죠?
구글 문서도구에서 새로 문서를 작성하고 싶은 경우에는
왼쪽 상단의 빨간색의 만들기(作成) 버튼을 누르고
새로 작성하고 싶은 문서의 양식을 선택합니다.
가장 위의 문서(文書)라고 된 것은 MS-WORD 형식의 문서를 말합니다.
두 번째의 프리젠테이션(プレゼンテーション)이라고 된 것이 PPT파일입니다.
세 번째의 스프레드시트(スプレッドシート)는 엑셀파일이구요,
네 번째의 양식(フォーム)는 액세스 같은 데이터베이스 파일입니다. 이 양식폼을 적절히 사용하면 설문조사나 앙케이트등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의 그림(図形描画)은 그림판처럼 여러분들이 재미난 그림을 그려서 저장할 수 있구요,
여섯 번째의 표(Table)기능은 현재 베타판 서비스 중이라 새로 창이 열리면서 로그인을 한 번 더 해야 합니다만,
엑셀 등의 표를 다시 웹형식 그대로 테이블화 하는 작업을 진행해 주네요.
마지막으로 문서 그룹(コレクション)은 문서들을 폴더로 묶음해 주는 기능입니다.
굉장히 많은 기능들이 있지요? 각각 다 유용한 기능들이니 많이 써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우리는 PPT자료를 만들 것이니까 두 번째 프리젠테이션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저는 메뉴를 일본어로 해 놓고 사용하고 있는데,
구글 문서도구의 메뉴 언어 설정은 환경설정-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모양의 아이콘-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들기 → 프리젠테이션으로 들어가면 신규 프리젠테이션자료를 만들 수 있는 백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적절히 큰제목과 부제목을 적어 줍니다.
다음 장을 만들기 위해서 [슬라이드] 메뉴의 [새 슬라이드]를 클릭합니다.
형식을 적절히 선택해 주시구요,
새 슬라이드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여 적절히 타이틀과 컨텐츠를 작성해 주세요.
이미지를 삽입하고 싶은 경우에는 [삽입]메뉴에서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경로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웹사이트에서 URL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무라타쿠야의 프라이드 사진을 삽입해 보았습니다.
슬라이드가 조금 밋밋하지요?
테마를 예쁘게 한 번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식]메뉴에서 [프레젠테이션 설정]을 클릭하시고 [테마변경]을 클릭해 주세요.
선택할 수 있는 테마 목록이 나옵니다.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내리면 더욱 많은 테마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중 한 가지를 선택합니다.
저는 반짝이(スパークリング)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파란색 멋진 테마로 변경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테마는 마음에 드는 테마가 나올 때까지 여러 번 클릭하시면서 선택해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슬라이드를 추가한 후 마무리 인사를 적고 PPT 작성을 마무리 합니다.
슬라이드 추가는 원하는 만큼 언제든지 삽입 또는 삭제 가능합니다.
다 작성했으면 저장하는 것 잊지 마셔야 겠죠?
[파일]메뉴에서 [저장] 눌러주시구요,
창을 닫고 싶을 때는 [저장 후 닫기]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창을 닫고 나면 문서도구 홈에 새로 작성한 파일이 목록 상단에 생겨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에는 파일을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하시면
팝업메뉴가 뜹니다.
거기서 이름 변경을 하시거나 기타 다른 작업들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문서도구에서 온라인 PPT문서 작성하는 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어떤가요?
PPT자료 만들기 정말 쉽죠? ^^
발표시에는 그대로 만든 파일에서 화면 오른쪽 상단의 [프리젠테이션 시작]메뉴를 눌러서 사용하실 수도 있고,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파워포인트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구글 문서도구의 가장 큰 장점은,
파일을 일일이 저장해서 메일로 백업하거나 USB에 담아서 들고 다녀야 할 필요성도 없고,
컴퓨터에 파워포인트나 기타 PPT를 편집, 수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깔려 있지 않아도 상관없고,
또한 프리젠테이션의 경우에도 로컬컴퓨터에 해당 프로그램이 없어도
구글 문서도구내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공유설정만 해 놓으면
원하는 상대방에게 언제든지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프리젠테이션자료를 보여줄 수도 있고,
또 권한 설정에 따라 열람은 물론 편집과 수정 작업도 가능하다는 점,
태블릿 PC나 스마트 폰 등에서도 볼 수 있다는 점 등
무궁무진 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사용하셔서 더욱 스마트한 온라인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