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일본어·OA활용/강의자료

[2010년/제3주차] 과제제출에 대한 보충설명(메모장에서 일본어입력・저장하기)




이번 주 제3주차 수업에서는, 제2주차 수업에서의 단문 및 장문입력연습에 이어서 좀 더 실질적인 실습으로 자기소개문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과제를 내어 드렸습니다만, 결석자도 많고 또 수업에서 잘 이해되지 않아 틀린 형식으로 제출하는 학생 등이 많아, 이에 과제작성에 가이드가 되도록 보충 설명 및 주의점 등을 조금 더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제에 대한 공지는 [2010년/제3주차] 일본어 IME 설정 및 일본어 입력연습(2) 글 하단 박스내용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하는 질문>
§ 일본어 IME를 설정한 후 메모장에서 열심히 일본어를 입력하였습니다만, 일본어 한자 등이 이상한 모양으로 깨져서 나옵니다. 왜 그런가요? 그 해결법은?
: 열심히 제대로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식 한자 부분 등이 깨져서 나올 때에는 글꼴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꼴 확인 방법은 메뉴의 서식 → 글꼴을 열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운영체제를 까신 후 메모장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 기본적으로 XP의 경우 Fixedsys로 글꼴이 설정되어 있을 겁니다. 그런 경우에는 일본식 한자는 모두 깨져서 보이니, 일본어 폰트로 설정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일본어 IME를 설정해주면 MS Gothic, MS Mincho, MS PGothic, MS PMincho 등의 폰트가 기본적으로 깔립니다. 모두 트루타입폰트이므로 다른 워드 등의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다른 일본어 폰트를 설치하여 쓰셔도 상관없습니다만, 메모장에서의 글꼴 설정은 어디까지나 내 컴퓨터에서 사용할 경우에만 적용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제대로 작성해서 저장했는데, 다시 열어보니 일본어 한자들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왜 그런가요? 그 해결법은?
: 열심히 작성해서 저장까지 잘 했으나, 확인차 열어보니!!! 헉;;; ( ̄Д ̄;; 열심히 입력한 한자들이 모두 사라진 경험이 있는 분들 많이 계시죠? 이런 분들은 저장 옵션을 반드시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메모장에서의 저장 방법은 인코딩이 ANSI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본어 한자의 문자코드를 인식하지 못해서 저장했을 때 2바이트 유니코드 문자인 일본식 한자가 모두 유실되어 버립니다.
  한 번 유실된 한자의 복구방법은 없으며 일일이 모두 새로 입력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저장시 인코딩옵션을 반드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일본어 입력 후 저장을 누르면 반드시 유니코드정보를 보존하겠냐는 대화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꼭 취소를 눌러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른 후 인코딩 정보의 풀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세번째 줄의 유니코드로 선택하셔야만 합니다. 과제 제출시에는 반드시 확인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제대로 다시 저장하기!!!









<제출 시 유의할 점>
★ 저장시에는 반드시 유니코드로 저장합니다.
★ 파일명 및 메일 제목은 반드시 [반]_이름_학번_자기소개로 해야 합니다.
    (파일명의 예:[주간A반]_20100001_홍길동_자기소개.txt
     메일제목의 예 : [주간A반]_20100001_홍길동_자기소개)

★ 제출시에는 반드시 본문이 아닌 파일첨부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기일엄수해주세요. 9월 18일 자정까지입니다!!!
★ 중복제출된 메일은 첫번째 제출본 한 개만 인정합니다.
    반복해서 여러 개 보내셔도 소용없으므로 메일 보내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 후 완성본으로만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들 완벽한 과제 멋지게 잘 제출하시길 빌며,
기타 질문사항은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에 뵈요~
~~~ヾ(○゜▽゜○) マッタネーン♪